백두대간의 지맥들/39. 금오지맥

금오지맥 제4구간 부상고개 ~ 돌고개

홍승우 2015. 3. 22. 16:50

금오지맥 제4구간 부상고개 ~ 돌고개

1. 일자 : 2015. 3. 21(토요일)

2. 날씨 : 맑음(옅은황사)

3. 산행인원 : 나홀로

4. 이동수단

가. 갈 때 : 승용차 → 아포 한마음 아파트앞 GS25시주변 주차 → 아포한마음 아파트앞 버스승강장 → 구미 ~ 김천행버스(김천방향) 무실삼거리 하차 길건너 무실삼거리에서 부상, 지경리, 약목, 남부정류장행(13-6, 13-7, 113-6, 113-7, 113-9번 버스) 승차하여 월명2리하차 산행(무실삼거리에서 버스를 기다리다 버스가 오지않아 택시로 부상고개 이동 : 부상고개까지 가는 버스는 1시간에 1대꼴로 있다함)

나. 올 때 : 아포 승용차 회수(아포 발리모텔에서 1박 : 숙박비 3만원)

5. 지도/ 지역

나. 지도 : 영진 1:5만 536쪽 및 인터넷지도

다. 통과지역 : 경북 김천시 남면, 아포읍, 구미시

6. 산행구간/거리 : 부상고개 ~ 돌고개/ 15km

부상고개 - 2.7 - 697봉 - 2.0 - 870봉 - 2.0 - 우장고개 - 1.6 - 366.4봉 - 4.2 - 제석봉 - 1.8 - 백마산 - 2.3 - 돌고개

7. 산행시간 : 07시간 43분 / 부상고개(08:38) - 697봉(09:57) - 870봉(10:57) - 우장고개(12:01) - 366.4봉(12:41) - 제석봉(14:55) - 백마산(14:43) - 돌고개(16:21)

8. 길찾기 주의할 곳 및 안내

전반적으로 양호

9. 산행기록

"춘곤증"

요즘 밤에 꽤 많이잔다고생각하는데, 자고일어나면 개운치가 않다. 새벽운동을 해야 하지만 그렇지도 못한 여건이라 더 그러한가? 아무튼 여러요인으로 일들이 잘 풀리지않아 마음고생이 심하다. 그래서 그런지 피곤한 날들이 이어지고 있다.

금오지맥 1.2구간은 날씨가 더워지면 하기로 하고 3구간부터 하려고 하는데, 월요일 서울 출장이라 너무 무리하면 안될것같아 4.5구간을 이번주에 산행을 하기로하고 새벽에 출발하여 김천시 아포읍 한마음 아파트앞 공터에 주차를 하고 52번 버스를타고 무실삼거리로 가서 부상고개로 가는 버스를 타려고 한참으 기다려도 버스가 오지않아 택시를 타고 부상고개로 이동하여 월명1리 버스 승강장앞 사모실교차로 앞에 내린다.

부상고개 월명1리 승강장 앞에 내려서 주변 지형을 살피는데 버스를 타기위해 승강장에 있던 아주머니께서 어디가는냐고 묻는다. 금오산을 오른다고 하니 4번국도 사모실교차로 교량을 지나 좌측으로 올라가면 된단다.

사모실 교차로 앞의

이정표를 따라 가면

부상리의 유래가 적힌 안내판과

이정표가 보인다. 이정표를 따라올라

물탱크가 있는곳에서 선답자의 산행기에 적힌대로 물탱크 우측의 도로로 올라가니 공장을 짖느라 길을 끊어 버렸다. 다시 내려와 우측길을 따라올라가니 맥길로 이어지지 않아 밭을 건너 임도로 접어들어

임도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올라가

냇가를 건너 등로를 따라 올라가는데, 맥길은 다리 우측으로 난 가파른 길인데 잡목이 무성하다.

이정표를 따라

급한 오름길을 따라 올라가니

삿갓봉 전망대 앞이다. 앞의 전망대는 우측으로 우회하여

이정표 앞에서 좌측으로 계단을 타고 올라가야 한다.

전망대에 올라가 금오지맥의 시점방향을 조망해 보는데 황사가 끼어서 멀리까지 보이지는 않는다.

가야할 맥길도 보인다. 되돌아 내려와

올라가다보니 두꺼비 바위 전망대가 보인다. 두꺼비 바위 전망대는 오르지 않고

성터가있는 887봉에서 금오산 정상은 오르지 않고

좌측으로 꺽어 내려간다.

여기도 이정표가 있으니 길을 잃을 염려는 없지만 북사면이라 낙옆아래에는 아직 땅이 얼어있어 조심조심 내려간다.

전망바위에서 갈 맥길과

지나온 맥길을 조망해보고 급한 내림길을 내려간다.

이정표를 지나

갈항고개 임도에 내려서니

임도건너에도 이정표가 있다.

우장고개에 내려와

이정표를 딸 제석봉으로 향하는데, 벌써 지치기 시작한다. 춘곤증 때문인가? 밤에 잠을 자도자도 잠이 모자라더니....

제석봉 가는길에 이정표가 있고 쉬어가라고 장의자가 중간중간이 설ㅊ되어 있다.

삼각점이 있는

366.4봉을 지나 장의자에서 잠깐 눈을 붙이고 일어나보지만 컨디션이 회복되지 않는다.

457봉에서 좌측으로 꺽어 내려가 다시한번 좌측오 꺽어 진행한다.

오봉대교 갈림길을 지나고

456봉을 지나 다시한번 휴식을 취하고 제석봉을 오르는데 역시 힘이든다.

돌탑이 쌓인

제석봉에는

SBS 세상에 이런일이 방영된 곳이라는 안내판이 있고 조망이 좋다.

가야할 맥길과 구미시가 전방으로 보이고

뒤로는 지나온 금오산이

좌측으로는 오봉저수지와 시점쪽의 금오지맥이 보인다.

좌전방에는 김천혁신도시가 보이는데 황사로인해 흐릿하다.

그리고 아포들도 보인다.

제석봉을 내려와 제석리갈림길을 지나

국사봉에 오르니

돌탑과 정상석이 있다.

헬기장이 있는 백마산의

이정표를 따라 국사리 방향으로 내려가면 된다.

우측으로 구미시를 다시한번 조망해보고

이정ㅍ를 따라 내려오다가 진지가 있는 곳에서 우측으로 꺽어 내려간다.

송암사에서 내려오는 임도를 만나 임도를 따라 나가는데, 개들이 요란하게 짖어댄다. 그리고 작은녀석은 풀어놓아 따라오면서 짖어댄다.

돌고개로 나와 건너편의 현대주유소를 사진에 담고 금오지맥 제4구간 종주를 마무리하고

경부선 철로 지하차도

좌측의 인도를 따라 906번 지방도로 나와 좌측 한마음 아파트앞 공터에 주차해둔 차량을 회수하여 아포 발리모텔로 이동하여 저녁식사를 하고 일찍 잠자리에 든다.

10.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