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양지맥 제1구간 분기점 ~ 상리고개
1. 일자 : 2022. 12. 3(토)
2. 날씨 : 맑음
3. 산행인원 : 나홀로
4. 이동수단
가. 갈 때 : 용문산기도원 주차 후 산행
나. 올때 : 상리고개에서 공성면 택시 타고 용문산기도원 가서 차량 회수 후 동창회 참석
5. 지도/지역
가. 지도 : 인터넷 지도, 오룩스맵
나 통과지역 : 상주시, 김천시 일원
6. 산행구간/ 거리/시간 : 용문산기도원 ~ 상리고개 11.06km(6시간 14분) / 오룩스맵 기준
※이 트랙은 산행에 참고한 트랙임
※이 트랙은 본인이 산행한 트랙임
7. 산행기록
"161번째 지맥 시작"
코로나로 인해 미루어 왔던 초등학교 동창생을 만나는 날이다. 동창회 시작시간 까지는 시간적인 여유가 있어 산행을 하고 참석하기로 하고 영광을 출발하여 용문산 기도원으로 간다.
용문산 등산 이정표가 있는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용문산을 향해 올라간다.
용문산 갈림길 안부에서 국수봉 방향으로 대간길을 따라 진행하여
청운봉에 올라선다. 여기가 기양지맥 분기봉이다.
용문사 방향으로 진행하다가
기도터를 지나 급경사 내림길을 내려간다.
내림길에 일출을 조망하고,
상주시 공성면과 김천시 어매면 경계인 말랑고개를 넘어가는데, 과수원이 두군데 나오고 과수원 주변은 등로가 변변찮아 잡풀과 울타리 때문에 고생을 조금한다. 지맥길의 본 모습이라 할까?
331봉을 넘어
내려가는 여남재 내림길도 고생이 심하다. 절개지에 변변한 등로가 없고 잡목이 심하게 자랐으니 고생이 심할 수 밖에, 절개지 소단에 콘크리트가 타설되어 있으니, 소단을 따라 좀더 진행하여 돌아오면 고생은 좀 덜할 것 같다.
3번국도위에 설치된 육교를 건너 잡목을 헤치고 맥길에 올라서서 편안한 길을 이어간다.
352봉을 지나고
상리고개에 내려서기전에 공성택시를 호출하고 고개에 내려서니 택시가 올라온다. 택시를 타고 용문산 기도원으로 가서 차량을 회수하여 상주로 가서 씻고 동창회 모임이 있는 제천으로 간다.